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동기부여

인생은 고통이다(우리가 힘든 이유)

by 꾸나꾸나 2022. 1. 15.
반응형

우리의 인생이 고통입니다. 부정하고 싶은 사람 역시 삶이 한 번쯤은 고통을 안겨 주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인생은 고통임을 인정하고 우리가 그 안에서 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꾸나입니다.

인생은 고통이다. 이런 말을 들어 보셨나요?

 

 

© cbarbalis, 출처 Unsplash

 

이 말을 들었을 경우 여러 가지 의미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모두가 힘든 인생을 살고 있다고 하고 나만 힘든 것이 아니었구나 하고 위로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최악을 상황으로 몰아넣고 실제 상황은 그 만금 최악이 아님에 자기 위로를 느끼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고통의 정도는 다를 것입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외적인 상황과 내적인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외적인 상황은 사람마다 살고 있는 환경일 것이고, 내적인 상황은 같은 환경에 살더라도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삶에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겁니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경우 보통 어려운 환경을 극복한 스토리가 있습니다. 이는 외적인 환경의 영향보다는 내적인 삶에 대한 태도, 긍정적인 마인드가 남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삶은 고통이라는 말이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측면에서 생각해봤습니다.

우리는 항상 뭔가를 이루고자 합니다. 어렸을 때는 학교 성적일 수도 있고, 성인이 되어서는 취업, 업무, 인간관계 등 수많은 목표 설정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목표는 그야말로 이상입니다. 현재보다 낮은 곳을 바라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각자의 크고 작은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그 노력들을 자신의 계획만큼 되지 않을 때 우리는 힘들어합니다. 다시 말해 이상과 현실의 차이가 좁혀지지 않을 때. 그러한 차이들로 하여금 우리는 삶을 고통이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힘들게 아등바등 살아사 뭐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목표를 세우지 않거나 작은 목표들을 세움으로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줄이는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차이가 고통의 정도라고 느껴집니다.

 

© JoshuaWoroniecki, 출처 Pixabay

 

이렇게 고통의 원인을 알게 되었다면. 고통의 원인(이상과 현실의 차이)을 잘 활용해서 고통스럽지 않고 행복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1. 고통의 원인을 적게 만들어 행복한 삶.(목표, 이상을 낮게 설정)

2. 고통의 원인이 크지만 그 고통을 해결해서 성취하는 삶.(높은 목표, 이상을 위한 노력)

어느 삶이든 자신의 행복을 위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어느 삶이든 그 안에서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삶과 그 삶을 위한 노력들을 잘 탐색해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ianstauffer, 출처 Unsplash

 

 

반응형

댓글